본문 바로가기
💬 Smalltalk

주간 회고 (2023-02-06)

by iirin 2023. 2. 9.

  • 2023-01-30 ~ 2023-02-05

요약

  • 월요일
    • 순수함수, 불변성, 참조투명성에 대해 공부하였다. 주말에 미리 공부해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 cs8과제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 이전 과제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라 숨 좀 돌릴 수 있었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이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은 알겠다. 근데 어떤 부분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것이 좋은 지 감이 잘 안잡힌다. util을 구현할 때 사용해보면 좋을까?
  • 화요일
    • 절차지향형 프로그래밍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차이는 무엇인가? 궁금한 것이 많은데, 기본서가 적당한 것이 없다. 계속 구글링과 블로그에 의존하다보니 내가 아는 것에 대한 의심이 생긴다.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 수요일 알고리즘 공부를 위한 Tree 문제를 선별하였다. 백준 문제집 기능을 처음 써봤다.
    • 뒤늦은 2022년 회고글 1편을 완성하고 2편 작성을 시작했다. 긴- 한해였던만큼 참 할말도 많다..
    • 달리기를 못했다...🥲
  • 수요일
    • 코쿼에서 내준 알고리즘을 확인했다. 좀 쉽게 뽑았다고 하더니 프리코스 때 풀었던 문제가 대부분이라 얼른 풀고 저녁에 있을 알고리즘 스터디를 준비했다.
    • 연습용으로 프로그래머스 레벨 0~1의 문제만 풀다가 갑자기 백준 실버를 풀려다보니 잘 안풀린다 😵
  • 목요일
    • 고차함수커링에 대한 개념이 너무 어렵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바에서 구현하기 너무 빡쎄다..!
    • 구현하고 있던 미션을 함수형인터페이스로 바꾸니까 바로 에러가 떴다. 왜?! 같이 공부하는 멤버들에게 물어보았는데 람다가 익명객체이고 변수 캡처 때문이었다. 좀 여유가 있을 때 관련해서 글을 적어보면 좋을 것 같다.
  • 금요일
    • 😵 거의 반 죽음.. 마스터 클래스가 어느 정도 심오한 지경에 이르면 이해를 하기 힘들어지는 것이 스트레스다.
    • 공부할 것이 쌓여만 가는 것이 느껴지는데 너무 많이 쌓이면 좀
    • 자바 whiteship/live-study 2주차 과제를 수행했다. 변수와 변수 타입
  • 토요일
    • 자바 whiteship/live-study 2주차 과제를 수행했다22 배열배열 메모리 저장에 대해 집중하여 공부하였다.
    • 월요일 CS 스터디를 준비하면서 지난 주 주제인 CPU 스케줄링에 대해 복습했다. (아마도 다음주 미션)
  • 일요일
    • 휴식...😌

다음주 계획

  • 미션 구현에 집중할 것
  • 주간 회고 미리미리 써둘 것.
  • 알고리즘 미리 조금씩 풀어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