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01-23 ~ 2023-01-29
일간 요약
MON
- `main()` 메소드를 활용해서 테스트를 하면 생기는 문제에 대해 공부하였다.
- 약 반년만에 만난 은사님과 뮤지컬 캣츠 공연을 보았다. 이직을 결심한 이후 처음 뵙는 거다. 새로 공부하고 있는 영역은 어떤지 궁금해 보이셨으나 내가 대답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었다. 늦깎이 개발자로 얘가 잘 살 수 있을까 걱정이 되시는 모양이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게 대화가 흘러갔다. 사실 기술 하나가 더 늘었을 뿐 사람이 바뀐 건 아니니까. 나 스스로 안도했다.
TUE
- 원격 리눅스 연결 및 개발환경 세팅 다시 연습. 처음 노트북 포맷할 때는 하루종일 걸리더니.. 이제는 3~4시간이면 기본 원격환경은 모두 준비할 수 있다. 덕분에 목표로 했던 CS공부의 분량은 좀 줄어든게 아쉽다.
- 연휴의 마지막 날이다. 내일부터 다시 루틴으로 돌아가자.
WED
- 금일 스터디 공부겸 운영체제 강의를 들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있다. 어느새 낯설었던 용어가 조금은 친숙해졌다.
-
XML
,정규표현식
에 대해 공부하고오토마타 이론
에 대해 블로그 포스팅을 읽었다.
THU
- 데일리 스크럼 : '데일리 스크럼'을 더 잘하기 위한 생각 을 읽었다. 데일리 스크럼에 뭘 할지 모르고 멀뚱멀뚱하는 시간이 길었는데, 오히려 좀 더 기계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Token
에 대해 학습하고Tokenizer
구현을 연습했다. / 정규표현식을 복습하였다. 참조링크 whiteship/live-study
과제 1주차 : JVM이란 무엇인가, JVM 구성요소, JDK과 JRE 차이
FRI
Lexer
구현을 시도했다. 무한 if~else 반복에 당황스러웠다. 이게 맞는건가 정말...?재귀함수
,Stack
자료구조에 대해 복습하였다. 트리구조에 대해 학습하였다. 괴롭다...-
whiteship/live-study
과제 1주차 : 컴파일 하는 방법, 실행하는 방법,바이트코드
란 무엇인가,JIT 컴파일러
에 대해 학습하고 정리했다. 기선쌤 강의가 힐링이 되다니 새삼 신기한 경험이다...!
SAT
whiteship/live-study
과제 15주차 :람다식 사용법
,함수형 인터페이스
에 대해 학습했다.-
whiteship/live-study
1주차 내용으로 자바 스터디를 했다. 스터디라기보다는 모여서 각자 공부와 같은 느낌이었다. 정보공유하고 수다를 떠는 것만해도 즐겁다.
SUN
그냥... 휴식...⭐️ 간만에 전 직장동료들을 만나게되어 술을 마셨다 🍻
집중이 힘든 한 주...
설날이 껴서일까..? 유독 집중력이 빠르게 사라지는 한 주였다. 구현이 어려운 과제가 함께 하니 아주 시너지 효과가 장난아니다.
집중이 잘 안되어도 조바심이 나서 책상 앞에는 앉아있는데, 시간을 많이 버리는 기분이 났다. 그럴 땐 아예 쉬거나 다른 것을 하는 것이 나았을 텐데.. 미련스럽게도 붙잡고 있었다. 이럴 때는 주의력을 돌릴 운동으로 러닝을 해서 다행이다. 어느 때든 원할 때 운동복만 껴입고 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이다. 속이 답답하면 좀 나가서 달리고 왔다.
물론 매번 문제가 해소되지는 않지만, 그냥 그 시간에 내 뇌를 좀 더 쉬었다는 것이 남는 운동이다.
두둥 다시 등장하는 개념들
CS와 각종 기초들을 공부하다보면 분명 전에 공부했던 주제들을 다시 만나기도 한다. 근데 유독 이번주부터 이전에 공부했던 것을 다시 공부할 일이 생기기 시작했다.
공부한 내용을 저장하는 플랫폼에 대해 고민하다 좀 더 깃허브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비슷한 공부를 할 때 키워드 정리가 훨씬 용이할 것 같다. 처음 쓴 글에서 공부할 때마다 보강하고 의견을 붙여나가면 어떨까?
다음주 계획
- 조금씩 다시 집중의 환경을 만들자.
- 할 일을 더 잘게 쪼개서 나에게 작은 성공을 선물해보자.
- 여기저기 쪼개져 있는 공부 메모를 더 모아보자.